Content on this page requires a newer version of Adobe Flash Player.

메인으로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유방클리닉

유방통증   치밀유방   유방의 멍울   유두분비물   함몰 유두

유방통증
유방 때문에 병원을 찾게 되는 가장 흔한 증상이 유방통증입니다. 유방에 통증이 있을 때 가장 먼저 걱정하는 것은 ‘유방암에 걸리지 않았을까?’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유방암을 진단받게 되는 초기 증상으로 유방통증은 그 빈도가 10% 정도로 낮습니다.
대부분의 유방통증은 유방암이나 다른 질환과도 상관없을 때가 많으며, 별다른 치료 없이도 저절로 나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유방 통증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불편을 느끼는 정도로 심할 때도 있어서 적절한 상담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레이저 시술 원리
[ 주기적인 유방통 ]

20-30대에 많으며 생리주기와 관계있습니다. 주로 생리 전에 통증이 심해지다가 생리 시작과 함께 통증이 수그러드는 양상입니다. 배란기가 지나면서 시작되며 ‘유방이 커지고 묵직하다. 욱신하다. 찌릿찌릿하다. 바늘로 찌르듯이 아프다. 겨드랑이까지 아프다.’등으로 통증을 표현하며, 개인적으로 느끼는 양상이 아주 다양합니다. 대부분의 유방통증이 이러한 주기적인 통증이며, 주로 여성호르몬의 변화와 관계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수분저류(유방의 붓는 상태), 프로락틴 과다분비, 카페인과 동물성 지방 과다섭취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비주기적인 유방통 ]

40대 이후 여성에서 호발하며, 생리 주기와 상관 없이 통증이 있습니다. 대개 한쪽 유방에만 통증이 있으며, 아픈 부위를 짚을 수 있을 정도로 신경이 많이 쓰인다고 표현합니다. 원인은 대부분이 불명이지만 유관 확장증, 유방염, 유방 낭종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 비주기적인 유방통과 함께 유방에 멍울이 만져질 경우 유방암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 유방통증 치료 ]

1. 우선 검사를 통해서 유방에 통증을 일으킬 수 있는 질환이 있는지 확인 합니다.
통증을 일으킬 수 있는 질환이 있다면, 우선 원인 질환을 치료하고 경과를 보도록 합니다.

2. 검사를 통해서 유방에 질환이 발견되지 않은 경우 2-3개월 정도 심리적 안정을 취하며 통증의 경과를 관찰하면, 대부분은 증상이 좋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유방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카페인(녹차, 커피, 콜라 등)이나 동물성 지방의 섭취를 줄이거나 삼가도록 합니다.

4. 유방통증이 지속되거나 가벼운 자극이나 운동에도 통증이 발생하여 생활이 불편한 경우 약물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치밀유방

건강검진이 보편화되면서 유방촬영 결과로 가장 많이 듣게 되는 결과가 ‘치밀유방’ ‘조밀유방’ 등일 것입니다.
이 경우 2차 검사를 권유받게 되는데요. 그러면 ‘유방에 무슨 이상이 있어서?’하는 걱정을 하게 됩니다.
‘치밀유방’이라는 것은 유방촬영(엑스레이사진)을 했을 때 나타나는 유방의 특징을 나타내는 소견입니다.
유방촬영에서 지방조직은 검게, 나머지 유방조직은 희게 나타나며, 이러한 흰 부분이 많은 경우를 ‘조직이 치밀하다’라고 표현합니다. 또한 유방내의 멍울이나 혹도 희게 보여서 정상 유방조직에 가려져 안 보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우리나라 젊은 여성의 대부분이 이러한 유방조직을 갖고 있어서 유방촬영만으로 검진을 받으시는 경우에 이와 같은 결과를 받게 되며, 2차로 초음파 등의 검사가 필요합니다. 실제 유방촬영에서는 보이지 않았던 혹이 유방초음파 검사를 통해서 발견되는 경우가 있으며, 이 중에는 유방암도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밀유방’인 경우에는 유방클리닉을 방문하시어 유방전문의의 진찰과 검사를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방통증   치밀유방   유방의멍울   유두분비물   함몰 유두

유방의 멍울
‘내 가슴에 뭔가가 만져져요’

여성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자신의 유방에서 만져지는 덩어리가 정상인지를 고민해 봤을 줄 압니다. 여기저기 만져보면 혹 같기도 하고, 그냥 정상조직인 것 같기도 한 게 많습니다. 이 중에 실제로 혹이라서 검사나 치료를 받아야하는 경우는 많지 않아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검사를 통해 확인할 필요는 있습니다.

유방에 생기는 혹(종양)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딱딱한 구슬처럼 동글한 모양에 이리저리 움직인다는 느낌의 혹은 대개 암이 아닌 혹, 즉 양성종양에 해당되는 경우입니다. 유방촬영과 초음파검사를 통해서 확인되며, 세침검사나 총 조직검사를 해서 진단하게 됩니다. 양성종양은 크기가 작거나 조직검사로 진단된 경우에는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아 관찰하며, 손에 잡힐 만큼 크기가 크거나 관찰 중에 지속적으로 크기가 커지는 종양은 양성이라도 수술로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유방에 뭔가가 만져지는 것 같은데 뚜렷한 형태나 경계는 모르겠고, 그저 딱딱한 것이 주변과 좀 다르다 싶은 멍울이 만져질 때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좀 더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하는데, 악성종양 즉 유방암에서 발견되는 혹이 이런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유방검사와 조직검사로 암으로 진단된 경우에는 암 치료(유방암 수술, 약물요법 등)를 받게 됩니다.

유두분비물

선천적 또는 후천적 문제로 유두가 밖으로 돌출되지 않고 유방 안쪽으로 함몰된 것을 말합니다. 우리나라 여성에서 약 3% 정도 발생합니다.원인은 선천적으로 생긴 경우와 후천적으로 유방염증, 유관 확장증, 유방암, 외상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검사가 필요한 유두 분비물로는
짜지 않아도 저절로 묻어나서 발견하게 된 경우,
한 쪽 유두에서만 나오고 그 중에서도 한 구멍에서만 나오는 경우,
혹이 함께 만져지는 경우, 분비물의 양상이 핏물,
진득한 누런색 물 등인 경우입니다.

이런 유두분비물의 많은 원인은 유관 내 유두종 (양성종양의 한 종류)과 유관확장증이지만, 보고에 따라서는 5~21%에서 암도 발견되므로 위의 경우에 해당된다면 반드시 정밀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함몰 유두

유두에서 분비물이 맺혀 나오는 경우는 생각보다 흔히 볼 수 있는 증상입니다.
정상 여성에서도 유두 분비물은 있을 수 있으며, 특히 억지로 짜서 극소량 맺히는 분비물은 별 의미가 없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그리고 호르몬제나 위장약 등을 복용한 경우에도 유두 분비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약 복용을 중단하거나, 다른 약으로 바꾸면 분비물이 없어지기도 합니다.

이런 함몰 유두로 인해서 몇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선 기능적인 문제로 모유 수유에 문제가 있을 수 있고, 두번째로는 위생상 함몰된 부위로 유선 등 기타 분비물이 잘 배출되지 않아서 찌꺼기가 남으므로 청결을 유지할 수가 없고 때로는 염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그리고 미용상 함몰유두로 인해서 심리적인인 위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치료는 원인 질환이 있는지 검사를 해서 원인이 있다면 우선 원인질환을 치료를 하고 특별한 원인이 없다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수술은 나중에 수유를 계획하고 있다면 유관이나 유선 조직이 손상되지 않도록 유두를 당기고 있는 주위의 섬유조직만 절단해서 교정을 합니다. 하지만 함몰유두가 심한 경우나 수유와 상관 없는 분들은 짧은 유선이나 유관을 잘라서 교정을 하게 됩니다.

퀵메뉴 온라인상담 온라인예약 자주묻는질문 찾아오시는길
온라인상담 온라인예약
더보기
갑상선 결절 레이저 치료